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공기 중의 습도도 같이 떨어진다. 겨울에 호흡기 질환 환자가 늘어나는 것도 건조한 공기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공기가 건조해지면 피부와 눈이 건조해지고 코와 입 등 호흡기가 함께 건조해진다.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등 각종 질병에 취약해진다. 실내 공간에 가습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가습기의 형식도 다양하고 종류 또한 수백 가지가 넘기 때문에 어떤 모델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다. 가격대도 만원대부터 수십만원대까지 그야말로 천차만별이고, 심지어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5,000원짜리 가습기도 판매량이 높다고 한다. 오늘은 직장인을 위해 사무실용으로 적합한 가열식 가습기를 추천하고 단점과 전기료가 어느 정도 나오는지 정리해 봤다. 지금 바로 가열식 가습기의 정류와 가격대가 궁금하다면 아래 검색결과를 먼저 참고해도 좋다.
[[나의목차]]
가열식 가습기의 장점과 단점
가습기는 가습방식에 따라 초음파식, 가열식, 복합식, 기화식 등으로 구분된다. 가장 많이 이용하고 저렴한 제품은 초음파식 가습기다. 시중에 판매하는 저렴한 가습기는 모두 초음파식이라고 보면 된다. 물통 바닥의 작은 진동자의 초음파 진동으로 수증기를 분출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수증기가 아니라 잘게 쪼개진 물분자라고 하는게 더 정확할 것 같다. 초음파 가습기의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과 분무량이 많다는 점,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이다. 단점은 고장률이 높고, 수증기의 온도가 낮기 때문에 실내의 온도를 떨어뜨린다는 단점이 있다. 관리를 잘하지 않은 채 장시간 사용하면 물 분자가 커져 가습기 주변의 바닥이 젖는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반면 가열식 가습기는 물통의 물을 열선으로 가열하여 수증기를 분출한다. 물을 끓이기 때문에 1차적인 살균이 되어 깨끗한 수증기가 분출되고 실내 온도를 떨어뜨리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점도 많다. 일단 전기료가 많이 나온다. 가열식 가습기는 아무리 소비전력이 낮아도 최소 300W 이상의 전력소비를 한다. 초음파식의 20~30W에 비교하면 무지막지한 차이다. 심지어 전기히터와 맞먹는 2000W짜리 가습기도 있으니 스펙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가열식 가습기는 대부분 500W 내외의 소비전력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또 하나의 단점은 수증기 분무량이 초음파식에 비해 적다는 점이다. 초음파식의 장점과 가열식의 장점을 살린 복합식 가습기도 인기가 있다.
⏩ 복합식(초음파식+가열식) 가습기 전체 모델 검색 결과 보기
사무실용 가열식 가습기 선택 (개인용 vs 공용)
아마도 이 글을 검색을 통해 들어오신분들은 사무실에서 개인용으로 사용할 목적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개인용과 공용 가습기는 확실히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 가습기가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누군가는 임의로 뿜어내는 수증기를 싫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습기를 잘못 선택하게 되면 책상 위의 중요한 서류들이 젖어버리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모델을 찾아야 하고 사용법도 잘 숙지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공용 사무실 가열식 가습기 고르는 방법
가습기를 사무실 전체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용량이 큰 제품을 골라야 한다. 하지만, 용량이 크다고 해서 넓은 사무실 전체 공간을 커버할수는 없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사무실 가장자리에 하나씩 가습기를 비치해 두는 방법이다. 습도유지에는 도움이 되지만 관리나 비용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다. 특히 가열식 가습기는 일반 가습기에 비해 전기소모량이 10배 이상 차이가 나는 모델이 많기 때문에 특히 난방과 함께 사용한다면 꽤 많은 전기료가 발생할 수 있다. 가열식 가습기 중에는 소비전력이 1800W나 되는 제품도 있다. 가능하면 500W가 넘지 않는 제품을 고르도록 하자.
⏩ 공용 사무실 가습기 추천 모델 상세스펙과 가격비교 검색결과 보기
개인용 가열식 사무실 가습기 고르는 방법
여기에서 개인용은 말 그대로 개인 책상에 두고 사용하는 미니 가습기를 말한다. 아쉽게도 가성비가 좋기로 유명한 국내 제조사인 위닉스, 한일전기, 신일전기등은 가열식 미니 가습기를 만들지 않는다. 개인용 가열식 가습기의 최소용량은 1~2리터 제품이 가장 소형이라고 보면 된다. 가격대 역시 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 다양하다. 사무실 작업환경은 쾌적함이 우선조건이기 때문에 초음파식 가습기는 추천하지 않는다. 근무시간 내내 차가운 수증기를 맞아야 하고 책상이 젖는 등의 상황을 피하려면 가열식만이 답이 된다. 아래 페이지는 가열식 가습기 중에 사무실 개인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한 2리터 이하의 제품만 필터링해서 정리한 페이지다. 가격비교와 실구매자의 후기를 꼼꼼하게 읽어보면 가습기 구매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 개인용 사무실 가습기 2L 이하 모델 필터링 검색 결과 및 구매자 후기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