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큼이나 제습기 문의가 많았던 적이 있었나 싶을정도로 제습기에 대한 문의가 많았던 한달이었다. 아마 에어컨과 제습기를 함께 가동하면 훨씬 시원하고 전기요금 폭탄을 예방할 수 있다는 뉴스 때문인것 같다. 하지만, 제습기 사용으로 전기세 폭탄을 맞았다는 후기글이 종종 올라오고 있다. 왜 그럴까?
제습기와 에어컨 그리고, 냉장고의 공통점은 컴프레셔(정속형 아니면 인버터방식)를 이용한다는 점이다. 에어컨 > 제습기 > 냉장고 순으로 전기소모가 많은데, 제습기의 경우 보통 소형에어컨의 1/2 ~ 1/4정도의 전기를 소모한다. 삼성 제습기 18리터를 포스팅 대상으로 한 이유는 대용량 제습기 중에서 가장 전기소모가 적은 모델이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의 가성비 제습기도 많이 있지만 전자기기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는 경우 대기업 제품을 사용하면 AS라든지 여러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삼성 제습기를 선택했다. 중소기업 제습기 중 뛰어난 가성비 제품은 "가야 블루칩 물소 제습기" 포스트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18리터 삼성 제습기 전체 모델은 아래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자.
[[나의목차]]
대용량 제습기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제습기의 제습용량은 12리터 전후의 일일제습량 성능을 가지고 있다. 평상시 습도가 많지 않은 가정에서 장마철에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10리터 전후의 제습용량이면 충분하다. 하지만, 반지하나 습도가 항상 높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가정이라면 제습에 부족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제습기의 소비전력은 10~20리터 기준으로 작게는 300W, 많게는 1000W의 전기를 소비하는 전자기기다. 결코 적은 전기를 소비하는게 아니다. 특히, 장마철에는 24시간 쉴새없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하지 않는다면 전기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그래서, 같은 전력소비 제품이라면 제습능력이 높은 모델을 선택하거나, 인버터방식 제습기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삼성 제습기는 이런 문제점을 모두 해결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일일제습용량은 18리터로 높이고, 인버터 방식을 채택해 시간당 전기소비는 280W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전기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삼성전자 18리터 제습기 종류
이전 모델을 제외하고 현재 공식 사이트에는 18리터 인버터 제습기 밖에 전시되어 있지 않다. 예전에는 10리터도 있었고, 30리터가 넘는 대용량 제습기도 있었지만 지금은 단종되어 생산되지 않고 있다. 아마 제습효율과 전기효율로 봤을 때 18리터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
삼성 제습기는 모델명이 AY18로 시작한다. 기본적으로 인버터방식, 만수알림, 성에제거, 습도표시, 습도자동조절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물통 용량이 작은 것과 타 중소기업제품에 있는 연속배수와 자동배수 기능이 없다는게 큰 단점을 꼽힌다. AY시리즈 중 가장 저렴한 AY18CG7500GGD에 대해 알아보자.
30만원대 23년형 AY18CG7500GGD
사실 공식 판매가는 40만원 초반대다. 하지만, 구매자의 능력(?)에 따라 30만원 후반대에도 구입이 가능하다. 다음/네이버/구글 등 각 포털마다 쇼핑몰이 제휴되어 있고, 가격비교사이트로 여러군데 있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하면 같은 모델이라도 충분히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위 이미지는 18리터 삼성 제습기 5모델 중 현재 온라인 쇼핑몰 중 가장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모델이다. 포스팅 작성 시점 기준으로 417,920원이지만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용한 가격비교 사이트는 아래에 따로 주소를 남겨두었다.
장점과 단점
이미 장점은 위에 설명을 드렸다. 18리터 대용량 제습 능력과 인버터방식을 채택하여 280W의 저전력인점 그밖에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이라 대상에 따라 구매비용 환급도 가능하다. 환급에 대한 정보는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단점을 더 부각하고 싶다. 제습능력에 비해 물통용량이 6리터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 자연배수 기능과 자동배수 기능이 없다는 점. 동급 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특히, 자연배수 기능은 공기중의 물을 물통에 담아두지 않고 외부로 배출하기 때문에 번거롭지 않고 무척 편리한 기능이다.
자동배수는 모터가 탑재되어 손이 잘 가지 않는 지하실이나 창고 등에서 활용하기 좋다. 본체보다 높은 곳으로 물을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물통에 물이 차는걸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같은 기능은 중소기업제품에는 적용되어 있기도 하고, 40만원 금액대는 30리터 이상 대용량 제습기를 선택할 수 있기도 하다.
아래 링크는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삼성 제습기 18리터 검색 결과와, 40만원대 중소기업 대용량(최대 50리터) 제습기 검색 결과를 나타내는 페이지다. 가정용 제습기 선택하는데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